스킵네비게이션

영진사이버대학교

과목소개

1학년 1학기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HUMAN BEHAVIOR & SOCIAL ENVIRONMENT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사회를 설명하는 제반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인간의 성장과 발달과정을 이해하기 위하여 필요한 기초지식을 배양한다.

    사회봉사 VOLUNTEERISM

    지역사회에 대한 대학의 사회봉사 수행과 인성과 지성이 겸비된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차원의 사회봉사 학점제를 시행함에 따라 사회봉사 교과목을 개설한다. 이론 강의(2시간)와 실습체험 활동(30시간)을 통해 사회봉사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며 특히 전공과 연계한 다양한 사회봉사 프로그램 활동으로 졸업 전 전공 관련 사전체험 기회를 가져 졸업 후 진로 개척에도 긍정적으로 활용토록 한다.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SOCIAL WELFARE & CULTURAL DIVERSITY

    사회복지의 대상은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 사회복지실천은 이러한 다양한 문화적 배경에 대한 이해에서 출발하고 구체화 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문화적 다양성을 설명하는 이론, 접근 방법 등에 대한 기초지식을 함양한다.

  • 사회복지학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의 입문으로서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하고, 사회복지의 개념과 사회복지의 가치와 이념, 사회복지의 발달과정, 사회복지의 연구 및 실천방법 등 사회복지 제반 분야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 자원봉사론 UNDERSTANING OF VILUNTARISM

    오늘날 자원봉사의 새로운 사회적 위치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공유하고, 자원 봉사의 기본적인 이해, 자원 봉사의 접근 방법과 태도 및 기술을 학습하며, 또한 봉사 대상별로 특성, 활동 내용, 기술적 방법 및 프로그램 사례들을 통해 자원봉사행동을 근본적으로 이해하고 관리조정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여러 실천 지식들을 습득함을 목적으로 한다.

    청소년문제와 보호 ADOLESCENT PROBLENS AND CARING

    현대 사회에서 청소년들이 겪고 있는 다양한 문제와 고민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학제적 접근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한다.

    청소년문화 YOUTH CULTURE

    현대사회에서 청소년들은 급격한 사회적 변화와 가치관의 혼돈 속에 많은 혼재를 경험하며 다양한 의문 속에서 불안한 청소년기를 보내고 있다. 이에 우리 사회의 중요한 구성원인 청소년들의 건겅한 성장과 성숙을 통해 행복한 삶과 밝은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청소년들을 돕기 위해서는 청소년과 청소년 집단의 인식, 신념, 가치, 태도 등 청소년 문화의 중요한 요소들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사회복지역사 HISTORY OF SOCIAR WELFARE

    사회복지정책과 제도가 역사적 사회적 흐름에 따라 출현하여 발전해가는 과정을 살펴보고, 사회복지 전반에 대한 객관적 시각을 갖도록 한다.

    특수교육개론 INTRODUCTION OF SPECIAL EDUCATION

    특수아동들의 특성과 교육적 요구에 대한 직업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각각의 장애영역을 고려한 핵심적인 정보를 다룬다. 특수교육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제공하고 여러 장애의 정의적 특성들을 고찰하고, 교실 내에서의 효과적인 전략에 대한 개괄적 정보를 제시한다. 또한 교사로서의 전문성에 대한 이해와 책임, 그리고 특수교육에 관련된 쟁점들을 학습한다.

    특수아 부모교육 PARENT EDUCATION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장애를 가진 아동을 위한 최상의 교육을 위하여 그리고 그 부모 및 가족을 위한 서비스를 위하여 부모 및 가족과 관련된 다양한 쟁점과 실제에 관한 정보를 다룬다. 또한 발달지체 유아교육의 중심인 가족체제의 강조와 그 역할 및 가족과의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전략을 다룬다.

1학년 2학기

  • 사회봉사 VOLUNTEERISM

    지역사회에 대한 대학의 사회봉사 수행과 인성과 지성이 겸비된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차원의 사회봉사 학점제를 시행함에 따라 사회봉사 교과목을 개설한다. 이론 강의(2시간)와 실습체험 활동(30시간)을 통해 사회봉사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며 특히 전공과 연계한 다양한 사회봉사 프로그램 활동으로 졸업 전 전공 관련 사전체험 기회를 가져 졸업 후 진로 개척에도 긍정적으로 활용토록 한다.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SOCIAL WORK PRACTICE ETHICS

    사회복지윤리와 철학은 사회복지의 사명과 실천 활동에 담겨있는 규범적 측면을 이해하는데 요구되는 가치, 윤리이론 및 관련 철학적 지식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실천과정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윤리적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이론적 지식 과 실천능력을 향상시킨다.

  •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WELFARE PRACTICE

    지역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나아가 지역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분야 및 프로그램을 이해함으로써 지역사회복지실천가로서의 능력을 배양하고 향상시킨다.

    사회복지실천론 SOCIAL WORK PRACTICE THEORIES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보고, 구체적으로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철학과 가치, 통합적 시각, 사회복지실천 관계론, 면접론, 과정론, 사회복지실천 대상별 실천모델, 사례관리 등을 검토한다.

  • 노인복지론 SOCIAL WELFARE WITH THE AGED

    현대 사회에서의 노인의 심리, 경제생활, 핵가족제도, 노인건강 문제, 노인을 위한 복지 시설 등을 포괄적으로 소개하고 사회복지의 차원에서 노인복지의 증진을 위한 구체적인 현 방안을 토론한다.

    청소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ADOLESCENT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청소년 지도는 프로그램에 근거한 활동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개발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설계에 대한 모형을 살펴보고, 구체적인 전략을 분석하여 현장에 적용 가능한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을 실제 개발한다.

    청소년 심리 및 상담 ADOLESCENT PSYCHOLOGY AND COUNSELING

    청소년의 발달과업을 중심으로 그들의 심리적 특성을 보다 과학적으로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것은 청소년의 행동 및 사고에 기저하는 심리적 원인을 탐색함으로써 청소년 전문지도에 필요한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해 줄 것이다.

    정서장애아 교육 EDUCATION OF EMOTIONAL DISORDER CHILDREN

    정서장애아교육 교과목은 정서・행동장애의 정의와 유형 그리고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 보고 정서・행동장애아의 특성과 교육방법을 통해 현장에서의 지도 역량을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정서・행동장애는 선별과 진단을 통해서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며 적절한 조기 중재방법을 통해 긍정적인 발달을 지원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정서・행동장애 하위 유형별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따른 지도 방법을 계획하고 지원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

    가족 속에서 일어나는 갈등과 스트레스에 대해 살피고 각 가족 생활주기의 단계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와 가족문제에 접근하는 가족 상담의 접근방법에 대해 이해한다. 또한 가족 상담을 실시할 때의 기법과 예상되는 문제를 검토하고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사례를 통해 이해를 도모한다.

2학년 1학기

  • 사회봉사 VOLUNTEERISM

    지역사회에 대한 대학의 사회봉사 수행과 인성과 지성이 겸비된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차원의 사회봉사 학점제를 시행함에 따라 사회봉사 교과목을 개설한다. 이론 강의(2시간)와 실습체험 활동(30시간)을 통해 사회봉사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며 특히 전공과 연계한 다양한 사회봉사 프로그램 활동으로 졸업 전 전공 관련 사전체험 기회를 가져 졸업 후 진로 개척에도 긍정적으로 활용토록 한다.

  • 사회복지조사론 SOCIAL WELFARE RESEARCH

    과학적 방법으로서의 사회복지조사의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이론들을 배우는데 중점을 두며, 과학적 방법, 사회과학 방법을 기본적으로 이해한 후 사회복지조사의 일반적인 절차인 조사문제 선정, 가설설정과 개념 정의, 조사설계,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을 이해하고 조사보고서 작성법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KILL &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개인과 가족, 집단의 사회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사회복지사가 숙지하여야 하는 다양한 실천기술, 기법, 지침 등에 초점을 맞추며,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학습을 통하여 실천기술, 기법, 지침을 실천대상에 적용하며, 실체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도모한다.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공적 및 민간차원에서 사회복지 정책을 사회복지서비스로 전환하는 사회복지조직과 이들의 연계적인 사회복지 전달체계를 이해하고 사회복지 조직을 관리, 운영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이해하기 위하여, 사회복지행동의 개념과 사회복지행동의 발전에 기여한 이론을 살펴보고, 사회복지조직의 관리운영에 필요한 기획과 의사결정 등을 고찰한다.

  • 사례관리론 CASE MANAGEMENT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비용 효과적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방법인 사례관리의 개념과 역사적 전개과정 및 모형, 실천과정을 이해하여 사회복지분야에서 다양하고 복합적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에 대해 효과적인 서비스 제공의 기초적 지식을 습득한다.

    청소년활동 ADOLESCENCE ACTIVITY

    청소년 수련활동은 청소년들이 생활권 또는 자연권 안에서 다양한 체험활동 프로그램들을 통해 심신단련, 자질배양, 취미개발, 정서함양과 사회봉사로써 덕성을 함양하고, 체력을 단련하며, 학습한 것을 직접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다. 효과적인 청소년 지도가 이루어지기 위해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수련활동 프로그램들을 개발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익힌다.

    행동수정 BEHAVIOR MODIFICATION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을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알아야 할 이론과 지식을 학습하는데 목적이 있다. 장애영유아의 경우 어린이집 환경이나 교사와의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가 많으며 의사소통이나 사회성 발달의 지체로 인해 또래 관계에서도 부적응행동을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행동주의 이론에 근거하여 가정 및 교육현장에서 관찰할 수 있는 아동들의 부적응행동을 감소시키고 바람직한 적응행동을 형성시키는 다양한 행동수정 전략들을 학습시키는데 중점을 둔다. 특히 문제행동원인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이해한 후 지도방안에 대해 고찰하도록 한다.

    장애아동 보육론 CHILDREN OF DISABILITY CHILDREN

    장애아보육의 의의를 기반으로 질적인 장애아보육 환경을 계획하고 실행하기 위한 내용과 방법을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장애아동 보육 및 통합보육의 이해, 장애통합의 정도, 장애통합의 실천영역 전반에 걸쳐 기본적 준거 틀에 대해 학습하며 이를 통해 예비 장애아 보육 및 통합교사, 일반 보육교사들이 현장에서 장애아 보육능력을 향상을 목표로 한다.

2학년 2학기

  • 사회봉사 VOLUNTEERISM

    지역사회에 대한 대학의 사회봉사 수행과 인성과 지성이 겸비된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차원의 사회봉사 학점제를 시행함에 따라 사회봉사 교과목을 개설한다. 이론 강의(2시간)와 실습체험 활동(30시간)을 통해 사회봉사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며 특히 전공과 연계한 다양한 사회봉사 프로그램 활동으로 졸업 전 전공 관련 사전체험 기회를 가져 졸업 후 진로 개척에도 긍정적으로 활용토록 한다.

  •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정책의 개념과 배경, 사회복지정책과 인접영역들과의 관계를 살펴보며, 사회보기정책의 결과인 복지국가, 사회복지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이데올로기와 정책환경에 대하여 알아본다.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SOCIAL WELFARE & LAWS

    사회복지법의 기본이념과 법적 체계를 이해하고 현행 한국사회복지 관계법령을 생활권의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분석 검토하며, 우리나라 사회복지법의 분야별 내용들을 학습하여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어떠한 법제 아래에서 수행되어 지는가를 이해함으로써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법 내용을 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 정신건강론 MENTAL HYGIENE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관련내용을 학습하고, 인생주기에 따른 주요 정신장애의 이해와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그리고 정신건강을 유지, 관리하기 위한 사회복지실천을 포괄적으로 이해한다.

    청소년지도방법론 THEORIES OF ADOLESCENCE GUIDANCE

    청소년지도의 의미와 지도자의 역할을 살펴보고, 지도계획 및 프로그램의 구성원리와 프로그램 설계과정를 실습함으로써 청소년 전문지도자로서의 자질과 기술을 익힌다.

    청소년육성제도론 LAW AND ADMINISTRATION ON ADOLESCENT

    청소년 기본법을 비롯한 관계 법규를 분석 이해하며, 청소년단체와 기관의 실태와 운영상황을 점검한다. 그럼으로써 청소년 정책의 현황과 개선방안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 SOCIAL WELFARE FIELD PRACTICE

    사회복지사로서 현장에서 근무할 수 있는 실습능력을 배양하고,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과목으로서 반드시 이수하도록 한다.

    언어지도 및 치료 LANGUAGE TEACHING AND TREATMENT

    언어발달장애아의 언어적,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을 지원하기 위하여 언어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교사의 역량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언어와 의사소통 발달, 언어의 구조에 대해 이해하고, 여러 가지 유형의 언어발달 검사에 대해 살펴본 후 장애영유아의 언어적 특성과 지도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

    장애진단과 평가 DIAGNOSIS AND ASSESSMENT OF DISABILITY

    기초적인 심리검사인 지능검사와 성격검사의 기본이론과 검사문항의 구성 등을 학습하며 인간심리의 측정과 평가의 원리 및 방법을 터득함으로써 임상이나 교육현장에서 심리검사 적용을 위한 기본적 능력을 갖추는 데 목적을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