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영진사이버대학교

과목소개

1학년 1학기

  • 사회봉사 VOLUNTEERISM

    지역사회에 대한 대학의 사회봉사 수행과 인성과 지성이 겸비된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차원의 사회봉사 학점제를 시행함에 따라 사회봉사 교과목을 개설한다. 이론 강의(2시간)와 실습체험 활동(30시간)을 통해 사회봉사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며 특히 전공과 연계한 다양한 사회봉사 프로그램 활동으로 졸업 전 전공 관련 사전체험 기회를 가져 졸업 후 진로 개척에도 긍정적으로 활용토록 한다.

    여가와 레크레이션 LEISURE AND RECREATION

    오늘날 다양하고 복잡한 삶 속에서 현대인들의 정신 건강을 위한 여가 활동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레크레이션의 영역은 이러한 상황 속에서 여가문화를 창출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분야가 되고 있습니다. 레크레이션 문화를 통해 사람들의 여가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전문 레크레이션 지도자 자질을 습득한다.

  • 사회복지학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의 입문으로서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하고, 사회복지의 개념과 사회복지의 가치와 이념, 사회복지의 발달과정, 사회복지의 연구 및 실천방법 등 사회복지 제반 분야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HUMAN BEHAVIOR & SOCIAL ENVIRONMENT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사회를 설명하는 제반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인간의 성장과 발달과정을 이해하기 위하여 필요한 기초지식을 배양한다.

  • 자원봉사론 UNDERSTANING OF VILUNTARISM

    오늘날 자원봉사의 새로운 사회적 위치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공유하고, 자원 봉사의 기본적인 이해, 자원 봉사의 접근 방법과 태도 및 기술을 학습하며, 또한 봉사 대상별로 특성, 활동 내용, 기술적 방법 및 프로그램 사례들을 통해 자원봉사행동을 근본적으로 이해하고 관리조정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여러 실천 지식들을 습득함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복지역사 HISTORY OF SOCIAR WELFARE

    사회복지정책과 제도가 역사적 사회적 흐름에 따라 출현하여 발전해가는 과정을 살펴보고, 사회복지 전반에 대한 객관적 시각을 갖도록 한다.

    가족복지론 SOCIAL WELFARE WITH FAMILIES

    가족을 하나의 개인단위로 파악하고 구성원 개개인 혹은 전체의 역동적인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접근방법을 모색한다. 아울러 이와 관련된 제도적 측면에서의 프로그램에 관해서도 살펴본다.

    건강가정론 INTRODUCTION TO HEALTHY FAMILIES

    건강가정에 관한 이론과 연구 등을 점검하며, 아울러 건강가정기본법의 성공적인 실천을 위해 필요한 건강가정 프로그램 등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1학년 2학기

  • 사회봉사 VOLUNTEERISM

    지역사회에 대한 대학의 사회봉사 수행과 인성과 지성이 겸비된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차원의 사회봉사 학점제를 시행함에 따라 사회봉사 교과목을 개설한다. 이론 강의(2시간)와 실습체험 활동(30시간)을 통해 사회봉사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며 특히 전공과 연계한 다양한 사회봉사 프로그램 활동으로 졸업 전 전공 관련 사전체험 기회를 가져 졸업 후 진로 개척에도 긍정적으로 활용토록 한다.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SOCIAL WORK PRACTICE ETHICS

    사회복지윤리와 철학은 사회복지의 사명과 실천 활동에 담겨있는 규범적 측면을 이해하는데 요구되는 가치, 윤리이론 및 관련 철학적 지식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실천과정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윤리적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이론적 지식 과 실천능력을 향상시킨다.

  •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WELFARE PRACTICE

    지역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나아가 지역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분야 및 프로그램을 이해함으로써 지역사회복지실천가로서의 능력을 배양하고 향상시킨다.

    사회복지실천론 SOCIAL WORK PRACTICE THEORIES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보고, 구체적으로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철학과 가치, 통합적 시각, 사회복지실천 관계론, 면접론, 과정론, 사회복지실천 대상별 실천모델, 사례관리 등을 검토한다.

  • 노인복지론 SOCIAL WELFARE WITH THE AGED

    현대 사회에서의 노인의 심리, 경제생활, 핵가족제도, 노인건강 문제, 노인을 위한 복지 시설 등을 포괄적으로 소개하고 사회복지의 차원에서 노인복지의 증진을 위한 구체적인 현 방안을 토론한다.

    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

    가족 속에서 일어나는 갈등과 스트레스에 대해 살피고 각 가족 생활주기의 단계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와 가족문제에 접근하는 가족 상담의 접근방법에 대해 이해한다. 또한 가족 상담을 실시할 때의 기법과 예상되는 문제를 검토하고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사례를 통해 이해를 도모한다.

    장애인복지론 SOCIAL WELFARE FOR DISABLE PEOPLE

    장애인 문제와 장애인복지에 관한 제반 이론과 실천영역의 현황과 과제를 이해하고 고찰하며 장애인복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장애에 대한 접근시각을 포함한 가치와 이념에 대한 이해, 장애문제에 대한 이해, 장애인을 위한 서비스, 정책과 제도 등을 포괄적으로 다루기 위한 장애인복지의 가치, 이론, 기술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전문적 실천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아동상담과 사례관리 CHILDREN COUNSELING

    아동기의 발달과업을 중심으로 그들의 심리적 특성을 보다 과학적으로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것은 아동기 행동 및 심리적 원인을 탐색함으로써 아동 사례관리 지도에 필요한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해 줄 것이다.


2학년 1학기

  •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SOCIAL WELFARE & CULTURAL DIVERSITY

    사회복지의 대상은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 사회복지실천은 이러한 다양한 문화적 배경에 대한 이해에서 출발하고 구체화 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문화적 다양성을 설명하는 이론, 접근 방법 등에 대한 기초지식을 함양한다.

  • 사회복지조사론 SOCIAL WELFARE RESEARCH

    과학적 방법으로서의 사회복지조사의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이론들을 배우는데 중점을 두며, 과학적 방법, 사회과학 방법을 기본적으로 이해한 후 사회복지조사의 일반적인 절차인 조사문제 선정, 가설설정과 개념 정의, 조사설계,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을 이해하고 조사보고서 작성법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KILL &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개인과 가족, 집단의 사회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사회복지사가 숙지하여야 하는 다양한 실천기술, 기법, 지침 등에 초점을 맞추며,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학습을 통하여 실천기술, 기법, 지침을 실천대상에 적용하며, 실체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도모한다.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공적 및 민간차원에서 사회복지 정책을 사회복지서비스로 전환하는 사회복지조직과 이들의 연계적인 사회복지 전달체계를 이해하고 사회복지 조직을 관리, 운영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이해하기 위하여, 사회복지행동의 개념과 사회복지행동의 발전에 기여한 이론을 살펴보고, 사회복지조직의 관리운영에 필요한 기획과 의사결정 등을 고찰한다.

  • 치매돌봄과 상담 DEMENTIA COUNSELING

    사회복지현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노년기 질환인 치매에 대해 이해하고 치매 대상자 및 보호자를 돕기 위한 상담의 기술과 자질을 습득한다.

    미술치료 INTRODUCTION TO ART THERAPY

    미술치료 이론과 기법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탐색한다. 미술치료 역사, 그림검사, 미술치료 매체, 미술치료 윤리에 대해 다루고, 각종 미술치료 이론이 특정 대상군에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해 학습한다.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SOCIAL WELFARE PROGRAM DEVELOPMENT & EDUCATION

    사회복지사들이 프로그램을 통해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기획, 운영, 평가 등을 다룬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기획하고 관리하며 평가하는 문제를 다루어 보다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 SOCIAL WELFARE FIELD PRACTICE

    사회복지사로서 현장에서 근무할 수 있는 실습능력을 배양하고,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과목으로서 반드시 이수하도록 한다.


2학년 2학기

  •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정책의 개념과 배경, 사회복지정책과 인접영역들과의 관계를 살펴보며, 사회보기정책의 결과인 복지국가, 사회복지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이데올로기와 정책환경에 대하여 알아본다.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SOCIAL WELFARE & LAWS

    사회복지법의 기본이념과 법적 체계를 이해하고 현행 한국사회복지 관계법령을 생활권의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분석 검토하며, 우리나라 사회복지법의 분야별 내용들을 학습하여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어떠한 법제 아래에서 수행되어 지는가를 이해함으로써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법 내용을 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 정신건강론 MENTAL HYGIENE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관련내용을 학습하고, 인생주기에 따른 주요 정신장애의 이해와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그리고 정신건강을 유지, 관리하기 위한 사회복지실천을 포괄적으로 이해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 SOCIAL WELFARE FIELD PRACTICE

    사회복지사로서 현장에서 근무할 수 있는 실습능력을 배양하고,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과목으로서 반드시 이수하도록 한다.

    가족생활교육 EDUCATION FOR FAMILY LIFE

    가정생활교육의 기초에서부터 가정생활교육 과정과 필요성, 프로그램 실행, 다양한 가족을 위한 교육, 가족생활교육의 전문성과 과제 등을 학습한다.

    가족정책론 FAMILY WELFARE POLICY

    가족정책의 주요 개념과 한국의 가족정책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가족정책의 개념과 가족정책과정에 대해서 개괄적으로 다루고, 주요 선진국의 가족정책들을 이해한다. 또한 가족의 기능 및 역량강화와 가족관계 증진을 목적으로 시행되는 우리나라의 정책들의 이해를 도모한다. 그리고 한국의 가족정책에 대한 전반적인 전망과 함께 하위영역별 가족정책의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사회복지상담의 실천 PRACTICE OF SOCIAL WELFARE COUNSELING

    사회복지사가 가져야 할 상담실천을 위한 주요 이론들을 검토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 상담의 과정과 여러 가지기법들을 연구하여 실천현장에서 효과적으로 문제해결 및 예방할 수 있는 사회복지상담자의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행동치료 INTRODUCTION TO BEHAVIOR THERAPY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을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알아야 할 이론과 지식을 학습하는데 목적이 있다. 행동주의 이론에 근거하여 가정 및 교육현장에서 관찰할 수 있는 아동들의 부적응행동을 감소시키고 바람직한 적응행동을 형성시키는 다양한 행동수정 전략들을 학습시키는데 중점을 둔다. 특히 문제행동원인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이해한 후 지도방안에 대해 고찰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