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영진사이버대학교
학사학위과정 영진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계열(사회복지학과)

과목소개

  • 인간과 복지 Human and Welfare

    인간의 행복한 삶이란 무엇이고, 무엇이 인간을 행복하게 하는가에 대해 살펴보면서 인간의 행복한 삶을 위해서는 개인과 사회가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가, 그리고 그것이 사회복지와 어떠한 관련이 있는가에 대해 탐구하는 교과목이다. 더불어 인간의 삶의 질(QOL), 행복(Happiness)과 관련 있는 사회복지의 내용과 제도, 프로그램 등을 학습한다.

    실버산업의 이해 Silver Industry

    실버산업의 개념과 산업구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노인복지와 실버산업에 대한 경영학적 지식과 조직에 대해 살펴본다. 실버산업에 있어 소비자와 공급자, 그리고 마케팅 등 실버산업 분야별 현황과 관련 지식을 포괄적으로 학습한다.

    돌봄과 복지 Care and Welfare

    사회복지사가 케어복지 서비스(요양 서비스, 돌봄서비스, 간병 서비스 등) 영역에 대해 이해하고, 케어 복지서비스 대상자(신체적. 정신적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을 자립적으로 영위하기 어려운 노인이나 장애인)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및 관련 지식을 포괄적으로 이해한다.

    주민자치와 공동체 The Local Autonomous Activities and Community

    주민자치의 원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지역사회 마을공동체의 다양한 모습을 학습하면서 사회복지 실천적 관점에서 마을공동체의 형성과 발전에 어떻게 관여하고 지원할 수 있는지에 대해 탐구한다. 또한 마을공동체 지원 정책과 협동조합, 마을기업, 사회적 기업 등 다양한 형태의 조직에 대해서 학습한다.

    사회복지상담 Social Welfare Counseling

    이 교과목은 사회복지 실천에 있어 꼭 필요한 상담 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개인 또는 집단이나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하나의 전문적 실천 기술로서 상담의 주요 이론적 지식을 습득하고 관련 기법을 실제화하는 데 초점을 둔다.

    사회복지마케팅 Social Welfare Marketing

    사회복지 분야에서 사용되는 마케팅 원칙과 전략을 다루는 과목으로, 사회적 목표를 달성하고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케팅 도구와 기술을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사회복지시설운영 Social Welfare Facility Management

    이 교과목은 사회복지 시설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고 관리하는데 필요한 기초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사회복지 분야의 시설 관리자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현대사회의 정신건강 Mental Health in Modern Society

    현대사회에서의 발생할 수 있는 인간의 정신 건강상의 이슈를 발견하고 이해하고, 관련된 서비스 및 자원을 제공하고, 정신건강을 증진하기 위한 전략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도구를 제공합니다.

    사례관리 실무 Practice of Case Management

    이 교과목은 사례관리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사례관리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실무를 학습하는 과목입니다. 사례관리자에게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학습하면서 클라이언트에 대한 지원, 문제 해결, 자원 연계, 팀 협력, 문서 작성 및 윤리적 고려 사항과 같은 핵심 내용을 학습합니다.

    노인과 건강 Health Care for The Aged

    노인들의 건강을 총괄적으로 이해하고 관리하기 위한 필수 지식을 학습하는 교과목으로서 노인 건강과 관련된 문제 및 건강 평가, 건강 관리와 서비스 제공, 건강 관련 정책과 이슈 등을 학습합니다.

    실버레크리에이션 Silver Recreation

    노인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사회 참여를 증가시키고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교과목으로서 노인 대상 여가 활동 및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을 설계, 개발, 운영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사회복지조사실무 Practice of Social Welfare Research

    이 교과목은 사례관리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사례관리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실무를 학습하는 과목입니다. 사례관리자에게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학습하면서 클라이언트에 대한 지원, 문제 해결, 자원 연계, 팀 협력, 문서 작성 및 윤리적 고려 사항과 같은 핵심 내용을 학습합니다.

    사회복지실천세미나 Social Work Practice Seminar

    이 교과목은 사회복지 실무 경험을 중심으로 실천가로서의 전문 역량을 향상하고, 현장에서의 역할을 이해하며 발전시키기 위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합니다.

    사회복지세미나 Practice of Social Welfare Research

    이 교과목은 사회복지 실천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폭넓은 내용을 다루며, 다양한 주제, 이슈, 연구, 현장 경험 등을 논의하고 공유하는 교육 및 학습 활동을 진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