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怨???댁??媛?

  • ??ы??蹂듭?????怨?
  • 媛?議깆껌??????蹂듭?????怨?

과목소개

HOME > 사회복지전공 > 과목소개 입학자료신청

사회봉사

지역사회에 대한 대학의 사회봉사 수행과 인성과 지식이 겸비된 전문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차원의 사회봉사 학점제를 시행함에 따라 사회봉사 교과목을 개설한다. 이론강의(2시간)와 실습체험활동(30시간)을 통해 사회봉사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며 사이버대학 교육의 취약점인 실제적 체험기회의 제약을 뛰어넘어 학생들의 건전한 인간교류 및 인격적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는 인성교육의 기회를 마련한다.

커뮤니케이션스킬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알아야 할 기본적인 커뮤니케이션과 프리젠테이션 스킬을 습득하여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으며, 두려움 없이 프리젠테이션을 임하게 한다. 커뮤니케이션의 이해와 스킬, 프리젠테이션 스킬을 습득한다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사회를 설명하는 제반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인간의 성장과 발달과정을 이해하기 위하여 필요한 기초지식을 배양한다.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보고, 구체적으로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철학과 가치, 통합적 시각, 사회복지실천 관계론, 면접론, 과정론, 사회복지실천 대상별 실천모델, 사례관리 등을 검토한다.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나아가 지역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분야 및 프로그램을 이해함으로써 지역사회복지실천가로서의 능력을 배양하고 향상시킨다.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의 개념과 배경, 사회복지정책과 인접영역들과의 관계를 살펴보며, 사회복지정책의 결과인 복지국가, 사회복지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이데올로기와 정책환경에 대하여 알아본다.

자원봉사론

오늘날 자원봉사의 새로운 사회적 위치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공유하고, 자원 봉사의 기본적인 이해, 자원 봉사의 접근 방법과 태도 및 기술을 학습하며, 또한 봉사 대상별로 특성, 활동 내용, 기술적 방법 및 프로그램 사례들을 통해 자원봉사행동을 근본적으로 이해하고 관리조정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여러 실천 지식들을 습득함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복지발달사

사회복지정책과 제도가 역사적 사회적 흐름에 따라 출현하여 발전해가는 과정을 살펴보고, 사회복지 전반에 대한 객관적 시각을 갖도록 한다.

가족복지론(Social Welfare with families)

가족을 하나의 개인단위로 파악하고 구성원 개개인 혹은 전체의 역동적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접근방법을 모색한다. 아울러 이와 관련된 제도적 측면에서의 프로그램에 관해서도 살펴본다.

아동복지론

아동을 위한 복지에 대하여 이론적인 측면을 전반적으로 고찰하고 이 이론적 배경을 가지고 선진국과 우리나라의 아동복지 실태, 문제점, 방향 등을 논의한다. 심제의 사례를 가지고 구체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는데 많은 비중을 둔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개인과 가족, 집단의 사회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사회복지사가 숙지하여야 하는 다양한 실천기술, 기법, 지침 등에 초점을 맞추며,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학습을 통하여 실천기술, 기법, 지침을 실천대상에 적용하며, 실체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도모한다.

사회복지행정론

공적 및 민간 차원에서 사회복지정책을 사회복지서비스로 전환하는 사회복지조직과 이들의 연계체계인 사회복지 전달체계를 이해하고 사회복지 조직을 관리, 운영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이해하기 위하여,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사회복지행정의 발전에 기여한 이론을 살펴보고, 사회복지조직의 관리운영에 필요한 기획과 의사결정 등을 고찰한다.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법의 기본이념과 법적 체계를 이해하고 현행 한국사회복지 관계법령을 생활권의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분석 검토하며, 우리나라 사회복지법의 분야별 내용들을 학습하여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어떠한 법제 아래에서 수행되어 지는가를 이해함으로써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법 내용을 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사로서 현장에서 근무할 수 있는 실습능력을 배양하고,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과목으로서 반드시 이수하도록 한다.

사회복지조사론

과학적 방법으로서의 사회복지조사의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이론들을 배우는데 중점을 두며, 과학적 방법, 사회과학 방법을 기본적으로 이해한 후 사회복지조사의 일반적인 절차인 조사문제 선정, 가설설정과 개념 정의, 조사설계,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을 이해하고 조사보고서 작성법을 학습한다.

정신건강론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관련내용을 학습하고, 인생주기에 따른 주요 정신장애의 이해와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그리고 정신건강을 유지, 관리하기 위한 사회복지실천을 포괄적으로 이해한다.

사회보장론(Social Security )

사회보장을 이해하기 위한 복지국가에서의 사회보장의 위치, 사회보장의 개념과 그 역사에 대해 알아본다. 그리고 선진국과 한국의 다양한 사회보장제도의 내용들에 대해 파악하고, 사회보장제도가 미치는 효과를 국민경제, 고용, 가족 차원에서 알아보도록 한다. 나아가 복지국가의 후퇴 또는 신자유주의의 도래에 따른 사회보장제도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서도 이해하도록 한다.

사회복지윤리와철학(Social Work Practice Ethics)

사회복지윤리와 철학은 사회복지의 사명과 실천 활동에 담겨있는 규범적 측면을 이해하는데 요구되는 가치, 윤리이론 및 관련 철학적 지식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실천과정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윤리적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이론적 지식과 실천능력을 향상시킨다.

평생교육론(Introduction to Lifelong Education )

학습자로 하여금 평생교육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과 평생교육을 실제 사회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익히게 하기 위하여, 평생교육의 의의, 평생교육관련이론, 평생교육제도와 행정, 평생교육의 과정 및 평생교육관련 각종 사례 등에 대해 학습한다.

평생교육방법론(Introduction to Method of Lifelong Education)

강사의 역할과 조건을 이해함으로써 바람직한 강사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성인 학습 원리와 심리를 이해하여 성인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하며, 교수계획과 교안작성법을 익히며 교수법의 종류와 강의기법 등에 대해 알아본다.

평생교육경영론(Management of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과 관련된 경영적인 문제들을 살펴보고, 효과적인 평생교육경영전략을 탐색해본다.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Development of Life-Long Education Program )

평생교육문제를 체계적으로 파악, 분석하여 목표를 분명하게 설정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함으로써 학습자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평생교육프로그램 기획과 관리기술을 학습한다.

평생교육실습(Practice of Life-Long Education )

평생교육 실천현장에 나가 학과 과정에서 학습한 평생교육실천의 지식과 기술을 적용하고 체계화하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전문 평생교육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상담심리학(Counseling Psychology )

2인 이상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현상인 대인지각, 귀인, 편향, 매력, 태도와 태도변화, 사회적 영향 등에 관해 연구된 개념과 이론을 이해하고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살펴본다.

특수교육론(Introduction to specail education)

특수아동들의 특성과 교육적 요구에 대한 직업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각각의 장애영역을 고려한 핵심적인 정보를 다룬다. 특수교육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제공하고 여러 장애의 정의적 특성들을 고찰하고, 교실 내에서의 효과적인 전략에 대한 개괄적 정보를 제시한다. 또한 교사로서의 전문성에 대한 이해와 책임, 그리고 특수교육에 관련된 쟁점들을 학습한다.

인적자원개발론(Human Resource Development )

조직 내에서 인적자원의 개발을 촉진시킬 수 있는 제 방법과 과정에 대하여 배우는 과목이다. 사람을 개발한다는 것은 개인의 능력뿐만 아니라 조직이 요구하는 능력의 개발 및 발전을 촉진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인적자원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21세기의 조직에서 근무하게 될 사람에게는 자신이 개발과 함께 조직 내 인적 자원의 개발을 위하여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할 과목이다.

교육복지론(Theory on educational welfare)

다문화 사회에서는 다양하면서도 평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것을 위한 정책을 수립하고 운영하기 위하여 고려해야 할 쟁점과 현실적 난점, 해소방안 등을 교육학과 사회복지학의 관점에서 다룬다.

성인학습 및 상담론(Theoretical Foundation of Adult Learning & Counseling)

평생교육의 주 대상인 성인 학습자의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특성 등에 대한 이해와 학습상담지도 기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