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怨???댁??媛?

  • ??ы??蹂듭?????怨?
  • 媛?議깆껌??????蹂듭?????怨?

과목소개

HOME > 아동복지전공 > 과목소개 입학자료신청

사회봉사

지역사회에 대한 대학의 사회봉사 수행과 인성과 지식이 겸비된 전문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차원의 사회봉사 학점제를 시행함에 따라 사회봉사 교과목을 개설한다. 이론강의(2시간)와 실습체험활동(30시간)을 통해 사회봉사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며 사이버대학 교육의 취약점인 실제적 체험기회의 제약을 뛰어넘어 학생들의 건전한 인간교류 및 인격적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는 인성교육의 기회를 마련한다.

커뮤니케이션스킬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알아야 할 기본적인 커뮤니케이션과 프리젠테이션 스킬을 습득하여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으며, 두려움 없이 프리젠테이션을 임하게 한다. 커뮤니케이션의 이해와 스킬, 프리젠테이션 스킬을 습득한다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의 입문으로서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하고, 사회복지의 개념과 사회복지의 가치와 이념, 사회복지의 발달과정, 사회복지의 연구 및 실천방법 등 사회복지 제반 분야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사회를 설명하는 제반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인간의 성장과 발달과정을 이해하기 위하여 필요한 기초지식을 배양한다.

자원봉사론

오늘날 자원봉사의 새로운 사회적 위치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공유하고, 자원 봉사의 기본적인 이해, 자원 봉사의 접근 방법과 태도 및 기술을 학습하며, 또한 봉사 대상별로 특성, 활동 내용, 기술적 방법 및 프로그램 사례들을 통해 자원봉사행동을 근본적으로 이해하고 관리조정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여러 실천 지식들을 습득함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복지발달사

사회복지정책과 제도가 역사적 사회적 흐름에 따라 출현하여 발전해가는 과정을 살펴보고, 사회복지 전반에 대한 객관적 시각을 갖도록 한다.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보고, 구체적으로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철학과 가치, 통합적 시각, 사회복지실천 관계론, 면접론, 과정론, 사회복지실천 대상별 실천모델, 사례관리 등을 검토한다.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나아가 지역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분야 및 프로그램을 이해함으로써 지역사회복지실천가로서의 능력을 배양하고 향상시킨다.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의 개념과 배경, 사회복지정책과 인접영역들과의 관계를 살펴보며, 사회복지정책의 결과인 복지국가, 사회복지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이데올로기와 정책환경에 대하여 알아본다.

사회보장론

사회적 사건에 대해 개인을 보호하는 사회보장의 개념, 역사, 종류, 문제점, 전망 등에 대해 포괄적으로 취급한다. 국가와 계급의 역동적 측면이 사회보장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인 예를 들면서 살펴본다.

아동복지론

아동을 위한 복지에 대하여 이론적인 측면을 전반적으로 고찰하고 이 이론적 배경을 가지고 선진국과 우리나라의 아동복지 실태, 문제점, 방향 등을 논의한다. 심제의 사례를 가지고 구체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는데 많은 비중을 둔다.

보육학개론

학생들이 아동보육의 기초 내용 및 실천내용 등을 개괄적으로 이해하고, 사회적 변화 요구를 반영하는 보육관련 법규에 관심을 가지고 아동보육의 과제와 문제해결을 위한 인식을 가지도록 하는데 본 강좌의 목표가 있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개인과 가족, 집단의 사회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사회복지사가 숙지하여야 하는 다양한 실천기술, 기법, 지침 등에 초점을 맞추며,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학습을 통하여 실천기술, 기법, 지침을 실천대상에 적용하며, 실체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도모한다.

사회복지행정론

공적 및 민간 차원에서 사회복지정책을 사회복지서비스로 전환하는 사회복지조직과 이들의 연계체계인 사회복지 전달체계를 이해하고 사회복지 조직을 관리, 운영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이해하기 위하여,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사회복지행정의 발전에 기여한 이론을 살펴보고, 사회복지조직의 관리운영에 필요한 기획과 의사결정 등을 고찰한다.

보육실습

보육실습은 보육교사 양성기관에서 습득한 지식과 기술 및 태도를 보육현장에서 적용해 보는 과정이다. 보육실습지도에 참여하는 양성기관, 보육시설 및 실습생 모두가 보육실습의 내용과 절차에 대하여 충분히 이해하고 준비하도록 한다.

언어지도

유아의 언어발달에 관한 제이론들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전인적인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언어교육의 계획, 실행 및 평가 방법을 인식함으로써 보다 실제적인 언어 지도를 수행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놀이지도

유아교육현장에서 많이 쓰이는 게임, 손유희, 주의집중 활동 등 교사의 전문적 지도가 특히 요구되는 놀이활동을 중점적으로 익히고, 유아의 주도성, 자율성, 능동성을 길러 줄 수 있는 자유선택활동 시간의 바른 운영을 위한 흥미영역별 놀이활동과 유아의 놀이를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놀이이론에 대해 학습한다.

보육과정

영유아를 위한 보육과정에 전반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 및 실제를 통해 보육과정을 바르게 이해할 수 있으며, 어린이집에서 직접 보육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보육교사로서의 전문적인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법의 기본이념과 법적 체계를 이해하고 현행 한국사회복지 관계법령을 생활권의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분석 검토하며, 우리나라 사회복지법의 분야별 내용들을 학습하여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어떠한 법제 아래에서 수행되어 지는가를 이해함으로써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법 내용을 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사로서 현장에서 근무할 수 있는 실습능력을 배양하고,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과목으로서 반드시 이수하도록 한다.

사회복지조사론

과학적 방법으로서의 사회복지조사의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이론들을 배우는데 중점을 두며, 과학적 방법, 사회과학 방법을 기본적으로 이해한 후 사회복지조사의 일반적인 절차인 조사문제 선정, 가설설정과 개념 정의, 조사설계,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을 이해하고 조사보고서 작성법을 학습한다.

정신건강론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관련내용을 학습하고, 인생주기에 따른 주요 정신장애의 이해와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그리고 정신건강을 유지, 관리하기 위한 사회복지실천을 포괄적으로 이해한다.

아동건강교육

최근 우리 사회 가족구조의 변화, 여성의 취업률 증가, 영유아 교육에 대한 관심 등으로 인하여 하루 중의 대부분의 시간을 보육기관에서 보내는 영유아들이 증가하고 있으므로 보육교사로 하여금 영유아의 건강관리 및 생활습관 형성에 대한 건강교육을 담당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있다.

창의성과 자기계발(Creativity and Self Development)

정보화 시대 흐름에 따라 개인의 창의력과 재능을 최대로 계발하기 위한 방안을 계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창의성의 개념, 창의성의 이론, 창의성과 관련된 요소들을 먼저 이해한 후, 창의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법을 이해하고, 실습하여, 실제적으로 창의성을 증진시키고자 한다. 또한 성공한 사람들의 사례와 자기 자신의 진단을 통해 교과목 수강자들의 자기계발 함양의 의욕을 고취하고자 한다.

영아발달(Developmental Psychology)

영아발달은 영아기의 발달적 변화를 다루며, 영아발달이론과 영아발달의 기본개념, 언어발달, 기질과 정서와 더불어 신체, 인지, 사회 정서발달 등 발달영역별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인간발달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유아발달(Development of Young Children)

만 3~5세 유아기의 발달적 변화를 다루며, 유아발달의 기본개념, 신체, 인지, 심리, 사회정서 등 발달영역별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인간발달에 대한 이해력을 확장시키고 각 발달단계의 심리현상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보육교사론(Studies on Childcare Teacher Education)

교육의 본질적인 의미와 교육의 기본요소를 알아보고, 현대사회에서 요구하는 교육과 보육에 대한 기대와 역할을 폭넓게 이해하며 이를 보육현장에 반영하는 영유아 보육을 담당하는 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세 및 역할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아동문학(Case management)

영유아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을 이해하고 아동문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며 다양한 아동문학의 영역을 소개하며, 이를 영유아교육 현장에 활용하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아동수학지도(Mathematic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아동보육과 관련된 예비교사들을 위한 영유아의 발달적 수학능력에 적합하고, 영유아의 수학적 사고를 촉진할 수 있는 영유아 수학교육의 이론적 이해와 실제를 배우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영유아교수방법(Early Chilhood  Curriculum and Instruction)

영유아 교수 · 학습법의 개론적 설명과 교수학습의 접근방법을 살펴보고 교육현장에서 실시하고 있는 영유아들의 발달에 적합한 다양한 활동들을 소개함으로써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에 맞게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실제 내용들을 다루어 본다.

아동음악(Early Childhood Music Education)

음악의 이론적 기초를 살펴보고 음악교육의 목적 및 연령별 음악적 능력을 살펴 유아음악교육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또한 음악교육을 위한 환경과 교수방법 및 현장에서 실시하고 있는 주제별 다양한음악활동의 실제를 통해 보육교사로서 전문성을 함양하고 자신감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구체적인 사례를 수업에 반영한다.